올 겨울은 엘리뇨 현상으로 아직 심한 추위는 없다. 그럼에도 독감환자 환자가 늘어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 청소년까지도 병원을 찾는다니까 독감 예방접종을 했어도 유행할 조짐이 보인다니 주의해야 겠습니다.
저는 겨울로 접어들자 한달 사이에 대상포진에 2차례나 점령당했더랬습니다. 그만큼 면역이 저하되었다는 증거겠지요. 충분한 영양 섭취와 더불어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면역력을 키워야 한다고 알고는 있지만 면역력 올리는 게 그렇게 쉽지만은 않네요. 일년에도 몇차례식 예고없이 찾아오는 대상포진에 괴롭힘 당하고 또 어지러움에 휘둘리곤 합니다....ㅋ 다니는 병원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관한 안내문을 봐 왔던 터라 '효력이 있을까? 18만원 버려봐?' 늘 망설이곤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엔 부풀어 올랐던 상처가 아물고 며칠지나 주치의와 상담을 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하면 효력이 있습니까?" "약간의 도움은 될겁니다." ".............." "영감님이 맞으라 하시죠? 의사인 저도 권하구요. 무얼 망설입니까.."
자료를 찾아보니 60세 이상 4만명을 대상으로 면역원성을 본 것으로 (대상포진을 앓았던 환자는 제외) 예방 효과는 위약대비 51%. 연령별로는 60~69세 64%, 70~79% 41%, 80세 이상 18%로 나이가 젊을(?) 수록 예방효과가 컸다고 합니다.
예전에 대상포진을 앓았거나 만성질환이 있어도 특별한 금기조건에만 해당하지 않으면 접종이 가능답니다. 특히 60대이상은 접종하면 도움이 된다지만 제게도 효력이 있을런지는 의문입니다.
저는 두번째 70대에 속하고, 통계조차 없는 수없이 앓은 그룹이므로..... ........40% 아니 그 이하일지라도 일단 기대는 해 봐야 겠습니다.....
2016/01/12
|